사역산의 구성성분과 약리작용
사역산은 위장, 호흡기, 순환기 쪽 증상을 동반하는 스트레스성 증상에 사용합니다.
사역산은 시호, 지실, 작약, 감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감초는 에너지를 생성하고 영양성분을 체내 세포에 공급합니다. 시호는 담즙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면서 항염작용을 나타냅니다. 작약과 지실은 체내의 기와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사역산은 두근거리거나 손 저림 등 자율신경 관련 증상과 변비, 설사, 복통과 같은 위장증상을 함께 개선합니다.
사역산의 적응증
사역산은 주로 신경성 증상(손 저림, 가슴 두근거림, 과도한 교감항진)과 소화기 증상(변비, 설사, 복통)에 사용합니다.
특히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항진된 경우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면서 말초 쪽의 혈관은 수축하게 됩니다. 그 결과 손발이 차가워지고 떨림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소화기계 쪽으로도 혈류량이 떨어지며 소화액의 분비나 위장운동이 저하되므로 소화불량이나 복통이 함께 동반됩니다.
사역산은 주로 소화기 쪽의 증상을 크게 개선시키면서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약재입니다. 또한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기분을 조절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사역산의 복용 방법
1일 3회 식사 전 따뜻한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증상에 따라서는 1일 5회까지도 증량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 증상이 심한 경우, 위장운동 조절제나 제산제와 함께 병용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사역산은 우울증 약인 세로토닌 촉진약물과도 병용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성 우울감의 개선에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시험준비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에 사역산을 복용하는 경우, 대략 2주 정도 이상 장기적으로도 복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사역산 사용 시 주의사항
임산부나 손발이 차고 기운이 없는 사람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차가운 온도에 노출되면 교감신경이 더 활성화될 수 있으므로 차가운 음식은 가급적 먹지 않고, 찬 물로 샤워를 하는 것도 피하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