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청룡탕의 구성성분과 주요 약리작용
소청룡탕은 반하, 마황, 작약, 감초, 계지, 세신, 건강, 오미자 7개 성분으로 주로 구성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백작약이 첨가되기도 합니다.
건강과 감초는 에너지를 생성하고 에너지를 보충해 주는 점액성분을 분비시켜 소화기관의 기능을 돕습니다. 세신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전반적인 체온조절을 관장하면서 혈액을 통한 영양분의 공급을 원활하게 합니다. 계지와 마황은 땀샘으로부터 땀을 분비하여 체온조절을 합니다. 작약과 오미자는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이 효과는 호흡기능을 유지시키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땀을 발산하여 체온을 조절하고,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하여 몸속의 정체된 수분까지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재입니다.
소청룡탕의 주요 적응증 및 사용 용도
1.초기 감기증상
전반적으로 체내의 수분이 정체되어 나타나는 증상에 적절합니다. 기침과 가래가 심하고 콧물, 재채기, 몸살, 두통 등이 수반됩니다. 주로 추운 환경에 노출되어 감기에 걸렸을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평소 위장이 약한 사람이 물을 많이 마시거나 수분대사가 잘 되지 않아 몸이 잘 붓는 체질의 사람에게 좋은 약재입니다.
2. 알레르기 질환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천식 등에 폭넓게 쓰일 수 있습니다. 면역 작용에 관여하는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알레르기로 수반되는 반응을 완화합니다.
3. 기관지 천식
체내에 수분량이 많은 경우 기관지 쪽으로 수분이 몰리면 점액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서 있거나 앉은 자세보다 누워있을 때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소청룡탕은 기관지 수축을 억제해 천식환자들의 호흡곤란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용 시 주의 사항
소청룡탕은 체내의 열을 올려 정체된 수분을 배출시키는 약제입니다. 따라서 신체 에너지를 사용하여 열을 올리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과 인후가 이미 건조하거나, 소변을 보는 데 불편감이 있는 사람, 코피가 나는 등의 출혈이 나는 사람, 기운이 없고 체력이 떨어진 상황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또, 소청룡탕 자체가 체내의 수분을 빼내는 약제이므로 약을 먹기 전부터 이미 땀을 과도하게 흘리는 사람도 적절하지 않습니다.
소청룡탕은 가급적이면 따뜻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거나 찬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